한국에서는 Y2K가 패션이 많이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Y2K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그뿐만이 아니라가 올드머니 스타일 패션도 한창 유행중 입니다.
올드머니 패션이란
올드머니의 뜻은 선조때 부터 대대로 내려오는 자산을 상속받은 상류층을 의미합니다. 올드머니 상류층은 이름바 집접 벌어서 부자가 된 '뉴 머니'와 반대로 귀족처럼 고풍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갖고 있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대대로 상속을 받으면서 막대한 부를 누리며 골프, 테니스, 승마 등을 즐기고 요트 여행을 떠나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이때 입은 옷 스타일링이 '올드머니 패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올드머니 스타일은 매우 간결하고 브랜드의 로고나 화려함이 없습니다. 값비싼 옷이 아닌 캐시미어 같은 고급 소재를 고르거나 실루엣에 집중을 합니다. 컬러감은 주로 화이트, 베이지, 블랙 같은 톤다운 컬러가 많습니다. 매우 클래식하면서도 깔끔한 스타일이기 때문에 더욱더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풍깁니다. 때문에 올드머니는 크게 유행을 타지 않고 언제든지 입어도 좋습니다.
틱톡의 영향
올드머니 패션이 미국 젊은 세대 마음을 사로잡게된 계기는 바로 유명 SNS 틱톡 때문입니다. 틱톡에서 올드머니 패션이 눈을 이끌면서 'quiet luxury', 'stealth weatlh', 'old money dressing' 표현이 유행을 타게 되었습니다. 이 표현들의 아이디어는 부는 곧 패션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이 생각과 올드머니 패션을 동의하면서 더욱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비트코인이나 주식을 통해 돈 벌기 트렌드가 커지면서 소비 또한 커졌습니다. 하지만 경제가 다시 침체되는 시기에서는 더 이상 화려하고 값비싼 럭셔리 제품이 맞지 않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올드머니 같은 트렌드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올드머니 스타일링의 대표 소피아 리치
미국 Gen Z 한테는 소피아 리치가 대표적인 올드머니 패션 아이콘 입니다. 소피아 리치는 낮은 힐, 몸에 맞춘듯한 옷, 소프트 스타일의 네일, 그리고 깔끔하게 올린 머리로 주로 많은 스타일링을 해 왔습니다. 특히 소피아 리치는 결혼식에서 보인 패션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샤넬에서 커스텀으로 맞춘 여러 벌의 화이트 의상을 입었으며 디자인을 보면 화려하지는 않지만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보이는 디자인을 선택했습니다. 결혼식 이후에도 본인 틱톡 계정에서 많은 올드머니 스타일링을 보여주면서 많은 이용자들의 워머니 패션 영감이 되었습니다.
많은 시대를 거쳐온 올드머니 스타일
유행을 타지 않는 올드머니 패션은 오래전 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올드머니 패션이 돋보이는 인물들은 오드리 헵번,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 다이애나 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상류층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가십 걸'이나 '엘리트'에서도 이 패션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올드머니 패션 브렌드 TOP 3
올드머니 패션은 단순히 보이는 스타일링이 아닌 좋은 옷에 돈을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랄프로란, 샤넬, 그리고 에스메스 같은 브랜드를 찾습니다. 이 세 브랜드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면 클래식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올드머니 패션 브랜드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랄프 로란
랄프 로란은 1967년 미국에서 창립됨 브랜드입니다. 프레피룩의 대표로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소재에 신경 쓴 디자인이 유명합니다. 폴로 셔츠, 니트 가디건, 테일러드 블레이어등, 고전적이고 우아한 느낌을 많이 줍니다. 올드머니 패션에서 많이 선보인 브랜드 이기도 합니다. 주로 화이트나 베이지 니트 가디건 또는 탑이 유행입니다. 로고가 많이 알려진 브랜드이지만 매우 작고 화려하게 장식되지 않았기 때문에 올드머니 스타일링으로 많이 쓰입니다. 고급 의류 브랜드 중 많은 사람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격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샤넬
샤넬은 20세기 코코 샤넬로 설린됩 브랜드로 항상 클래식하고 우아함을 선보이는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에서는 타임리스 제품도 많이 존재합니다. 랄프 로란보다는 가격대가 높은 명품 브랜드이지만, 트위드 슈트, 블랙 드레스는 등 너무 화려하지 않은 스타일링이 많습니다. 샤넬은 항상 품질과 디자인에 매우 신경을 쓰는 걸로 유명해서 많은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블랙핑크가 제니가 뮤즈인 관계로 샤넬만의 올드머니 스타일링은 제니를 통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에르메스
에스메스는 1837년에 설립된 프랑스 명품 브랜드로 명품 중의 명품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에르메스는 소재와 원단에 많은 신경을 쓰는 브랜드 입니다. 뛰어난 원단으로 실크 스카프, 가죽 제품이 많고 제일 유명한 버킨백과 켈리 핸드백의 디자인은 아직까지 유지되고 있는 클래식 아이템입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브랜드는 아니나, 시대를 벗어나지 않고 어디에도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멋지지만 어쩔땐 쉽게 다가갈 수 없는 패션
올드머니 패션의 대표적은 스타일링은 주로 보여지는 옷감에서 왔습니다. 틱톡에서 많이 보이는 올드머니 패션의 가격대는 생각보다 매우 높으며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들인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없는 패션이기도 합니다. 화려함을 벗고 깔끔한 럭셔리 트렌드라고 하지만, 실제 관련된 아이템들은 몇 백 불 또는 몇 천불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브랜드 보다는 옷의 소재와 타임리스 하다는 가치에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지만, 그 만큰 좋은 옷을 찾을려면 그 만큼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올드머니 스타일의 옷을 명품 브랜드에서 찾을 필요는 없지만, 아무래도 알려지고 보여지는 브랜드가 그렇다 보니, 명품이 아직도 눈길이 가는 것 같습니다.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브랜드 MSCHF와 크록스의 콜라보 (0) | 2023.07.28 |
---|---|
2023 가을에 대유행할 스커트 TOP 3 (0) | 2023.07.20 |
로우라이즈에 이은 2023년 가을 노팬츠 트렌드 (0) | 2023.07.19 |